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APK 어플

안드로이드 런처 비교 및 추천

현재 갤럭시 노트를 사용중인데, 사용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램이 좀 부족해서 정리하지 않으면 아예 꽉차 버리죠..
큰 문제가 될정도는 아니지만, 램이 항상 많으면 느려지기도 할것이고
무엇보다도 찝찝합니다.

루팅으로 할수 있는건 다 해왔지만 순정의 어느 부분들은 절대 손대고
싶어 하지 않는 성격 때문에 기본 런처를 계속 쓰다가 dpi 수정중
순정런처가 곂치는 부분도 있고 램도 줄일겸
꽤 알려진 주요 런처들을 사용하면서 비교 해보았습니다.

제가 고려한 두가지 조건은 편의성과 램 사용량입니다.


1. Touchwiz (순정)



대체적으로 정말 만족할만한 런처입니다.
제가 시도해본 다른 런처들에서 찾을수 없던 홈과 어플서랍의 구분이 뚜렸하죠.
거기다 유일하게 어플서랍에서 폴더별로 정리가 가능하더군요.
매우 심플 하면서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수 있게 돼있습니다.
그런데, 램 사용량이 평균을 좀 넘습니다.
제가 볼때 가장 중립적인 위치에 서있는 런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2. Nova launcher



현재 플레이 스토어에서 런처부문 일위를 달리고 있는 앱이죠.
제가 가장 먼저 시도해본 다른 런처인데요..
깔고나서 잠깐 둘러보고 지웠습니다.
옵션 기능정리도 매우 복잡하게 되있고, 램도 참 많이 먹더군요..
꾸미는 용도의 런처입니다..
저는 심플한걸 좋아하기 때문에 탈락되었죠. =(


3. Go launcher



이것도 꽤 유명하죠.
제 기준으로 Nova 런처와 다를게 없어서 바로 지웠습니다...


4. TSF Shell



옜날에 꽤 유명했다더군요~
사용해보니 꽤 잘 만든 런처인것 같았습니다.
멋지고 스크롤 기능도 다른것 못지 않습니다.
여러 편의 기능도 있고요.
화려한걸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5. Launcher Pro



왜이렇게 다 비슷하고 똑같은지 모르겠네요.
좀 창의적이고 독특한 사람 없나....
궂이 안써도 될정도로 제 기준에서 곂칩니다.
램은 보통 조금 이상입니다.


6. Smart Launcher



이 런처는 램사용이 제일 낮은 런처입니다..
정말 평균이하죠. 용량도 2m 정도입니다.
근대 낮은 이유가... 런처가 정말 단순 무식합니다.
한가지 놀란 기능은 게임,미디어 등으로 어플서랍에서 자동으로 분류되더군요.
다른런처중에도 있었던것 같기도 하지만..
아무튼 램사용량은 최저이지만 이 런처를 쓰면 핸드폰이 중국 짝퉁폰이
되버리는것 같은 기분이 들어 결국 삭제 했습니다.


7. Apex Launcher



꽤 괜찮은 심플하면서도 왠만한건 다 있는 런처죠.
어플서랍 구조가 메인으로 메뉴가있고 어플들이 나열되더군요.
램이 순정이랑 비슷하거나 이상이여서 패스.


8. ADW Launcher



마지막 런처입니다...
위에 런처랑 좀 비슷합니다.
그런데 램 사용량이 Smart Launcher 다음으로 적죠!
홈화면에 폴더 기능도 있습니다.
어플서랍에 폴더기능이없고 어플 정렬이 무조건 가나다 순에, 목록별 어플 선택이 정말 멍청하게 되있는게 안타깝지만 꽤 맘에 들었습니다..
하나는 포기해야 되더군요...(어플서랍)
쓰다보니 괜찮아 지긴 했지만 =)
여러 기능도 많고 있을거 다있고 제가 원하는 디자인도 마음껏 만들어 낼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핸드폰이 얌전할때 평균 램사용이 19m.. 순정은 40..
그래서 결국 이걸로 정하고 깔끔하고 심플하게 정리를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해 보자면...

그리 나쁘지 않고 램 낮은런처를 원하신다면 ADW.
평균적으로 조금 화려하게 꾸미고 싶으시면 Nova나 Go.
특별하고 칼라풀하게 꾸미고 싶다면 TSF Shell.
그냥 램 제일 낮은거 쓰겠다 하시는 분들은 Smart Launcher 를!

(맨및두장을 제외한 나머지 이미지는 구글에서 퍼왔습니다!)